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 방법과 시기를 제대로 알고 있습니까? 지금부터 배터리 자가 교체에 대하여 이 글만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의 배터리가 열화되면 엔진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의 트러블로 이어지는 중요한 부품이므로, 배터리 교환에 드는 비용이나 교환해야 할 적절한 시기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적절하게 자동차 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배터리 교환은 언제 해야 좋은 건가요?
비용은 얼마 정도 들어가는 가요라고 자동차의 배터리 교환에 대해 알고 싶지 않습니까? 엔진을 시동하거나 전기제품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는 자동차를 사용하는데 중요하고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열화현상 등으로 성능이 저하되어 버리면 자동차에 중대한 트러블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명을 다할 무렵에 교환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 방법과 시기 그리고 비용 등을 설명합니다.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올바르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교환을 실시하세요.
자동차 배터리?
먼저 자동차 배터리는 차종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배터리는 보닛 안에 탑재되어 있지요. 최근에는 전기 자동차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일반적인 가솔린 자동차의 경우 가솔린을 연료로 움직이는 엔진이 동력이 되고.
이 엔진의 시동 시에는 전력으로 작동하는 모터의 힘을 사용하고 있어 가솔린 자동차라도 전기가 없으면 자동차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또한 헤드 라이트나 등의 라이트 류를 비롯해 블랙박스 내비게이션이나 와이퍼, 방향 지시등 등 자동차에는 전력에 의해 작동하는 전기제품이 다수 탑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의 시동시에 모터를 회전시키거나, 자동차의 전기제품류를 사용하거나 하기 위해서 전력 공급을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배터리입니다.
자동차에는 발전기라는 제네레이터가 탑재되어 있으며, 엔진이 구동하는 동안 엔진의 회전력의 힘을 이용하여 발전하고 있습니다. 배터리는 그 발전기에서 발전된 전기를 저장하고 필요에 따라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배터리가 없으면 엔진의 시동도 걸기 힘들며, 전기제품도 일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차를 움직이는 데 없어서는 안 되는 파트의 하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타이밍은?
PC나 스마트폰을 수년간 사용하고 있을 때, 최근 들어 충전이 줄어들기를 자주 한다 와 같이, 배터리가 약해지고 있는 것을 느낀 경험이 있는 사람은 많을 것입니다.
자동차의 배터리도 마찬가지로 사용을 계속하면 점점 열화 되어 버리기 때문에, 트러블이 일어나기 전에 교환을 실시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2~3년이라고 합니다만, 자동차의 이용 상황에 따라서도 다릅니다. 따라서 배터리 교체 후 2~3년 후 또는 다음과 같이 배터리 열화를 나타내는 증상이 보이면 교체를 하세요.
- 엔진이 걸리기 어려워 엔진 시작 시 모터 소리가 약해졌다
- 파워 윈도의 개폐가 느려졌다
- 헤드라이트 등의 전등류가 어둡다
- 아이들링 스톱을 하지 않았다
다만, 차에 따라서는 이러한 증상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오지 않아도 3년마다 교환을 실시하는 게 어떨까요.
자동차 정비소 등에서는 무료로 배터리 점검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압 등을 체크해 교환할지 어떨지를 가르쳐 주므로, 시간을 내서 점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배터리 교환을 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지는 않겠죠. 2~3년에 1회의 일이므로 교환을 잊어버리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열화 된 배터리를 교체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면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대로 배터리의 역할은 발전기에서 발전된 전기를 저장하고 엔진 시동 시나 전기제품 사용 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입니다.
배터리가 열화 되어 성능이 떨어지면 충분히 축전할 수 없게 되어 엔진이 걸리지 않거나 전기제품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엔진이 걸리지 않게 되면, 점프 스타트라고 해 다른 차로부터 전기를 나눠주거나, 보험회사 서비스를 부르거나 해 대처해야 하는 일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 방법과 시기는
이제 배터리를 직접 교체하는 방법을 설명할게요. 단, 배터리 교환은 작업의 순서를 잘못하거나 공구의 취급이 적절하지 않으면 쇼트나 인화로 이어질 위험성이 있는 것입니다.
자동차 정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조금이라도 작업에 불안이 있는 사람은 무리를 하지 마시고 정비소에 의뢰하는 것도 좋습니다.
준비
시작하기 전에 작업을 할 준비를 합니다. 배터리 교체에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패너
- 보호 안경
- 고무장갑
필요한 것이 갖추어지면 차를 안전한 장소에 멈추고 다음과 같이 준비합니다.
엔진을 멈추고 키를 빼십시오.
라이트 등의 전장품류가 꺼져 있는 것을 확인한다 만약 차를 주행시킨 후에 배터리 교환을 실시하는 경우, 엔진을 멈춘 후 30분 이상 기다려 교환을 실시해 주세요. 주행 후 바로 교환은 폭발 등의 사고의 우려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준비가 되면 보호 안경과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오래된 배터리 분리
- 먼저 오래된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 마이너스 측의 케이블을 분리한다
- 플러스 측 케이블을 분리한다
- 배터리를 장착한 브래킷을 분리합니다.
- 오래된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여기서 특히 주의하고 싶은 것이 케이블을 분리할 때의 순서입니다. 순서를 잘못하면 단락 할 위험이 있으므로 매번 확인하면서 신중하게 작업을 합니다.
또한 스패너나 제거한 쇠장식 등이 플러스 단자와 마이너스 단자에 동시에 닿으면 인화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새 배터리 설치
- 낡은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으면, 새로운 배터리를 설치하는 작업입니다.
- 용지나 와이어 브러시로 케이블 단자를 깨끗이 연마 설치 금구에 부식이 보이는 경우는 물로 씻어 말린다 새 배터리를 설치
- 테이블에 놓고 브래킷으로 고정 플러스 측 케이블 설치
- 마이너스 측 케이블 설치
- 케이블 터미널부에 녹슬어 그리스를 바른다
- 배터리를 분리할 때와 마찬가지로 케이블을 설치하는 순서를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여기서 설치 방법을 잘못하면 차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래된 배터리 처분
배터리를 교체한 후에는 이전 배터리를 적절히 폐기해야 합니다. 사용한 배터리는 가정용 쓰레기로 처리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십시오.
배터리를 구입한 곳에서 회수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입 시에 확인해 두고, 나중에 꺼내 주십시오. 회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는 각 지자체가 정한 방법으로 처분해 주십시오.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유지보수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 방법과 시기에서 배터리는 열화 하는 부품이라고 말했지만, 제대로 점검이나 메인터넌스를 실시하는 것으로 길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최소한도 한 달에 한 번 점검을 하는 것과 고속도로 주행이나 장거리 주행 전의 배터리 점검을 습관화합니다.
그러면 배터리 점검 체크포인트
- 배터리 본체에 변형이나 파손이 없는가
- 액체 누출을 하지 않은가?
- 단자에 부식이나 느슨함이 없는가
- 배터리 액이 기본 액량인지
점검을 할 때 필요하면 다음과 같이 유지 보수를 실시합시다.
- 닦고 청소를 한다
- 케이블 단자가 녹슬 때는 용지나 와이어 브러시로 연마 케이블 터미널부에 그리스를 바른다
- 케이블 터미널이 느슨한 경우 단단히 설치
- 배터리액이 부족한 경우 배터리액을 보충
평소부터 이러한 유지보수를 하면 엔진이 걸리지 않게 되는 배터리 열화 등의 트러블을 막을 수 있으므로 습관화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배터리는 차를 사용하지 않아도, 자연 방전이라고 해 조금씩 방전하고 있다고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 차량을 사용하지 않으면 자연 방전으로 인해 배터리 방전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별로 차를 운행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일주일에 1회는 차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지금까지 자동차 배터리 자가 교체 방법과 시기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열화 된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고 있으면, 배터리 방전으로 엔진이 걸리지 않는 등의 트러블에도 연결되기 때문에, 제대로 교환을 실시합니다.
또한 배터리뿐만 아니라 평소부터 차량을 점검하고 유지 보수를 수행하고 문제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물론, 아마추어가 점검이나 메인터넌스 할 수 있는 개소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정해진 시기에 차검이나 법정 점검을 제대로 받아, 차를 안심해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정돈해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