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9850333530125189, DIRECT, f08c47fec0942fa0 타이밍 벨트의 교환시기와 수명과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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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의 교환시기와 수명과 비용

by ╰(*°▽°*)╯(¬_¬ ) 2022.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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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의 교환 시기와 수명과 비용

타이밍 벨트는 엔진과 관련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수명을 맞이하면 엔진 트러블로 발전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으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타이밍 벨트에 익숙하지 않다고 하는 분도 많기 때문에, 구체적인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나 판단 방법을 모르고, 그대로 방치해 버리는 분도 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타이밍 벨트의 역할, 위치, 구조 등 기본적인 내용에서 교환 타이밍과 비용에 관한 정보를 소개합니다.

타이밍 벨트의 특징이란?

타이밍 벨트란 고무 소재로 만들어진 벨트 모양의 부품을 가리킵니다만, 어떤 장소에 있어,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습니까?

우선, 타이밍 벨트의 기본적인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타이밍 벨트 위치

타이밍 벨트는 엔진 내부의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습니다.

커버 안에 숨어있는 자동차가 대부분이므로 엔진 룸을 내려다 보더라도 타이밍 벨트 본체를 육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적습니다. 다만, 커버 안에 숨어 있어도 엔진의 방향, 혹은 전륜 구동 후륜 구동의 어느 쪽에 해당하는지를 알면, 타이밍 벨트의 대략적인 위치 파악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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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 두어 엔진(후륜 구동차에 많다):엔진의 직전

・횡치 엔진(전륜 구동차에 많다):엔진을 향해 좌측

※모든 차가 반드시 상기 표시 위치에 있다고는 할 수 없으므로 참고합니다.

타이밍 벨트의 역할

타이밍 벨트의 역할을 간단히 설명하면 엔진의 규칙적인 회전 운동에 필요한 부품 즉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 사이의 타이밍을 연동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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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공정(흡기 압축 연소 배기)을 적절한 타이밍에 반복해야 합니다. 4 공정 중 흡기와 배기를 담당하는 캠샤프트의 움직임을 지지하고 있는 것이 타이밍 벨트로 연결되어 있는 크랭크샤프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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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는 크랭크 샤프트의 동력을 규칙적으로 캠 샤프트에 전달함으로써 캠 샤프트가 밸브를 적절한 타이밍에 개폐하는 서포트를 하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역할로부터, 부품끼리의 타이밍을 연동시키는 고무 모양의 벨트는, 「타이밍 벨트」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메커니즘

타이밍 벨트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고무벨트입니다.

다만, 단순히 고무만으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일론이나 글라스 파이버라고 하는 섬유의 와이어가 들어가 있어, 끊어지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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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타이밍 벨트의 내부에는 프레임(각 샤프트의 풀리와 맞물리기 위한 돌기)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컷이 각각의 풀리와 잘 맞물리는 것으로, 크랭크 샤프트와 캠 샤프트의 연동 시차를 막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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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의 컷과 풀리와 관련된 정보로서 주위의 맞물림에도 주목해 봅시다. 타이밍 벨트는 전술한 바와 같이 캠 샤프트의 풀리(캠 풀리)와 크랭크 샤프트의 풀리(크랭크 풀리)에 맞물려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타이밍 벨트는 상기 이외에, 워터 펌프나 오토텐셔너, 오일펌프 등, 엔진 내부에 있는 다른 풀리와도 맞물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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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를 놓쳐 타이밍 벨트가 대미지를 받으면 엔진에 관련된 대부분은 정지합니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등의 경우에는 엔진 블로우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높은 강도의 타이밍 체인이 등장

타이밍 벨트와 유사한 부품으로 유지 보수가 없는 강도와 정숙성이 증가한 타이밍 체인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타이밍 체인은 타이밍 벨트의 단점인 열화 수명을 커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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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타이밍 체인은 타이밍 벨트가 등장하기 전부터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당시의 타이밍 체인은 고비용, 소음, 성장하기 쉬운 등의 단점이 많아, 옛날까지는 그 단점을 커버하는 타이밍 벨트가 주류가 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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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에 의해, 메인터넌스 프리의 새로운 타이밍 체인이 등장한 것으로, 타이밍 벨트에서 타이밍 체인으로 주류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수명은 언제?

타이밍 체인에 수요가 바뀌고 있습니다만, 타이밍 벨트를 장착하고 있는 차는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수명이나 열화의 원인 등, 교환의 기준이 되는 정보를 확인해 봅시다.

타이밍 벨트의 수명은 10년이 기준

타이밍 벨트의 평균 수명은 10년(주행 거리 10만 km)이 기준이라고 합니다.

다만, 이것은 1년 1만 km 주행을 상정한 산출 결과이므로, 반드시 10년에 수명을 맞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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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승차를 하고 있는지에 따라 타이밍 벨트의 수명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산길이나 악로가 많은 장소에서 부하가 걸리는 운전을 계속했을 경우, 노멀 컨디션(부하가 적은 주행)에 비해 열화 속도가 가속될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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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배기량이 다른 경자동차와 보통 자동차에서도, 열화 속도에 차이가 나옵니다.

경차에 비해 보통 자동차는 에너지양이 크기 때문에 타이밍 벨트에 부하가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의 열화 요인

급발진 급가속 급정지라고 하는 부하가 큰 운전이 타이밍 벨트의 열화로 이어져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를 앞당깁니다만, 다른 요인이 얽혀 있는 케이스도 드물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이 생각됩니다만, 이하에서는 주로 생각할 수 있는 3개의 케이스를 해설합니다.

엔진 내부에 침수

패킹 등 엔진의 고무 부품이 열화 되어 있으면 우천의 주행 시에 물이 침입하여 열화가 가속될 우려가 있습니다. 특히, 관수된 도로의 주행은 엔진이 물에 닿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제조 연수의 낡은 차는 주의합시다.

엔진 오일 열화

엔진 오일이 오래된 상태로 계속 사용되면 엔진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타이밍 벨트에 대한 부하가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은 적당히 점검 교환을 하도록 해, 낡은 상태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냉각수가 적다

엔진이 움직이면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냉각액의 존재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냉각액이 적은 상태에서는 충분히 엔진이 식지 않고, 열에 의해 타이밍 벨트의 고무 열화가 빨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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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 히트한 경험이 있는 분은, 타이밍 벨트에 큰 부하가 걸렸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 번 점검에 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전조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는 전조를 감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비록 타이밍 벨트가 끊기 전에 소음이 나더라도 교체할 여유 없이 감속 직후에 엔진이 멈추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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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없이 주행할 수 있는 상황에서 엔진 부근에서 이음을 감지하면 타이밍 벨트가 아닌 팬 벨트나 에어컨 벨트에서 소리가 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엔진 내부는 아마추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이변을 알아차린 단계에서 조속히 점검을 의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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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심 안전을 우선한다면, 이변을 감지하지 않아도 평소부터 정기적으로 점검을 하고, 차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지 않으면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를 간과하지 않고 수명을 맞으면 엔진이 정지합니다. 엔진 내부의 손상 파손의 가능성도 높아지고, 수리비도 훨씬 튀어 버리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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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중의 급정지는 큰 사고로 이어지므로 타이밍 벨트가 수명을 맞이하기 전에 교체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점검 시에 「타이밍 벨트의 교환」이라고 하는 워드가 나왔을 경우는, 자세한 정보를 듣고 나서 빨리 대처해 둡시다.

타이밍 벨트 교체 방법 및 비용

타이밍 벨트 교체 비용은 일반적으로 높습니다.

여기에서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는 데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지, 어떤 방식으로 교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타이밍 벨트 교체 방법

타이밍 벨트의 주요 교환 방법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환용 타이밍 벨트, 곳곳 씰류, 정 비서 등을 준비한다

2.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한다

3. 타이밍 벨트가 보이도록 커버를 제거한다

4,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5. 오일이나 물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누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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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주위의 부품에 접하는 일도 많기 때문에, 교환 시의 리스크를 생각하면 스스로 행하는 것보다, 업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딜러나 카숍 등, 친숙한 점포에서 타이밍 벨트의 교환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쓰이는 분은 한 번, 가까운 가게에 상담해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 비용 내역

타이밍 벨트를 교체하는 데 드는 비용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 본체

・타이밍 벨트 교환 공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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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주위를 해체해 나가기 때문에, 타이밍 벨트의 교환은 다른 정비 공임보다 비싸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이하의 경우는 공임이 한층 더 높아지는 일이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고 있다

・타이밍 벨트의 수명과 함께 관련 부품도 열화 하고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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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 자체가 끊어지고 있는 경우, 다른 엔진 부품도 큰 대미지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 공임 포함으로 높은 금액의 교환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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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끊어지지 않았다고 해도, 엔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타이밍 벨트가 수명을 맞이하고 있다면, 풀리가 맞물리는 다른 부품도 수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을 위해, 업자로부터 워터 펌프나 서모 스탯 등의 교환을 추천하는 케이스가 있는 것도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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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밍 벨트는 자동차의 동력에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평상시는 커버에 덮여 있고, 약간의 어긋남도 허용되지 않는 구조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추어가 간단하게 수리·점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평균 수명 10년(주행 거리 10만 km)이라는 정보를 의지하여 점검을 하지 않고 방치해 버리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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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타이밍 벨트 교환 시기를 놓쳐 타이밍 벨트가 끊어져 버리면, 다른 부품에의 대미지에도 연결됩니다. 고무 소재로 만들어진 타이밍 벨트는 자동차 타는 방법 취급 방법에 따라 열화 속도가 다릅니다.

자동차를 오랫동안 타고 가기 위해서는 가까운 정비소에서 정기적인 점검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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