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9850333530125189, DIRECT, f08c47fec0942fa0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대한 궁금증 해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대한 궁금증 해결

by ╰(*°▽°*)╯(¬_¬ ) 2023. 1. 17.
반응형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대한 궁금증 해결

 

퇴직 후 건강 보험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직장인들에게 있어 은퇴 이후 삶만큼 걱정스러운 일도 없습니다.

 

당장 수입이 끊기는 데다 노후 자금마저 충분치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직장인들 사이에서 우스갯소리로 회자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퇴직하면 국민연금 나오고, 회사 나오면 건강 보험 나온다는 말입니다.

 

농담 반 진담 반이지만 결코 웃어넘길 일만은 아닙니다.

 

만약 당신이 40대 후반 또는 50대 초반에 은퇴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당장 매달 꼬박꼬박 들어오던 월급이 끊기게 됩니다.

 

물론 모아둔 돈이 있다면 그걸로 생활하면 되겠지만 노후 자금으로는 턱없이 부족할 것입니다.

 

따라서 어쩔 수 없이 재취업을 하거나 자영업 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는데 이때부터가 진짜 문제입니다.

 

나이 들어서 무슨 일을 한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설령 어렵게 일자리를 구하더라도 체력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버티기 힘들 것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럼 도대체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우선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해 보세요.

 

그리고 여유자금이 생길 때마다 꾸준히 납입하도록 해보세요.

 

참고로 연간 최대 400만 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않으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실손의료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합니다.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암보험 하나쯤은 필수로 들도록 합니다.

 

혹시 모를 질병 및 사고에 대비하여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마련해둬야 하기 때문이다.

 

퇴사 후 건강 보험 피부양자 등록

 

직장인들 사이에서 퇴직금 대신 실업급여를 선택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기준 전체 실업급여 수급자는 60만 명을 넘어섰는데 이는 지난해보다 25%가량 늘어난 수치입니다.

 

물론 자발적 퇴사는 제외됩니다.

 

그런데도 신청자가 급증하는 이유는 뭘까?

 

아무래도 경제 불황 탓이 클 것입니다.

 

월급만으로는 생활비 충당이 어려워지자 어쩔 수 없이 사표를 던지는 일이 빈번해진 것입니다.

 

다만 안타까운 점은 이렇게 자의 반 타의 반으로 회사를 그만둔 뒤 국민연금 납부 예외 신청하지 않아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실직 상태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야 하는데 이때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보험료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반드시 공단에 연락해 임의 가입 또는 납부 예외 신청해야 합니다.

 

참고로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거나 형제자매 아래로 들어가는 방식으로 가족 부양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피부양자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조건이 있는데 18세 미만 자녀이거나 65세 이상 부모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둘 중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별도로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퇴사 후 건강 보험 처리

 

직장인들에게는 늘 고민거리가 있습니다.

 

바로 퇴사 후 건강보험료 납부 문제입니다.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대한 궁금증 해결

매달 월급에서 꼬박꼬박 빠져나가던 보험료가 갑자기 사라지면 당장 생활비 걱정부터 들기 마련입니다.

 

다행히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별도의 신청 없이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먼저 회사 다닐 때 내던 금액 그대로 내고 싶다면 퇴직 증명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기존 수준의 보험료를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이 없다면 임의 계속 가입제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최대 36개월 동안 이전 직장에서 내던 보험료만큼 내면 됩니다.

 

다만 피부양자 자격 상실 신고 및 취득 신고 기간 내에 반드시 신청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 중 직장 가입자가 있다면 그쪽으로 옮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그리고 피부양자 자격취득신고서입니다.

 

퇴직 후 건강 보험에 대하여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퇴직 후 건강보험료 계산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퇴사하게 됩니다.

 

이때 반드시 알아둬야 할 사항이 있는데 바로 퇴직 후 건강 보험 에 관한 것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매달 월급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는데 만약 회사를 그만두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재산 및 소득 수준에 따라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물론 피부양자 자격 요건에 해당하면 별도로 신고 없이도 계속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양요건 또는 소득요건 둘 중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됩니다.

 

참고로 형제자매의 경우 미혼이어야 하고 부모님은 65세 이상이거나 연 소득 1천만 원 이하 그리고 재산세 과세표준액이 9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소유 여부라든지 부동산 보유 현황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려면 공단 홈페이지 내 민원 신청 메뉴에서 예상 보험료 모의 계산을 해보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퇴직 후 건강 보험 정산

 

직장인들에게는 13월의 월급이라는 연말정산이 있다면 은퇴자들에게는 건강 보험 정산이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매년 4월 전년도 소득 변동분을 반영하여 보험료를 재산정하는데 이때 추가 납부해야 하거나 환급받는 금액이 발생합니다.

 

만약 작년에 퇴사했다면 올해 1월부터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새롭게 보험료를 산정받게 됩니다.

 

따라서 지난해 받은 급여명세서를 참고하여 예상 월 보험료를 계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금액은 개인별로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빠진 항목이 없는지 꼼꼼히 체크하도록 합니다.

 

퇴사 후 건강 보험 부모님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한 번쯤 퇴사를 고민하게 됩니다.

 

물론 경제적인 어려움 탓에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예도 있지만 대개는 좀 더 나은 미래를 꿈꾸며 자발적으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는 비전이 보이지 않았고 내가 원하는 일을 하고 싶었다.

 

마침내 사표를 내고 이직 준비에 돌입했다.

 

다행히 운 좋게 원하던 일자리를 얻게 되었고 그토록 바라던 독립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모든 게 순조로워 보였다. 적어도 이때까지는 말이다.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게 되었으니 바로 가족 부양 문제였다.

 

당장 수입이 끊기자 고정 지출비를 감당하기 어려워졌다.

 

설상가상으로 어머니께서 아프시기까지 했다.

 

병원비며 약값 그리고 간병비까지 돈 들어갈 구석이 한두 군데가 아니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아버지께서도 실직 상태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모아둔 돈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했다.

 

결국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매달 이자 갚느라 허리가 휠 지경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건 보험 덕분에 의료비 부담을 덜었다는 점이다.

 

만약 실비보험 하나라도 없었다면 어땠을까? 상상조차 하기 싫다.

 

퇴직 후 건강 보험 피부양자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은퇴하게 됩니다.

 

이때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자격 상실 안내문을 받게 되는데 이게 여간 신경 쓰이는 일이 아닙니다.

 

만약 소득이 없다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별문제 없겠지만 대다수 서민에겐 부담스러운 금액임이 틀림없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신고 없이도 자동으로 가입자 유형이 변경되도록 제도를 마련해두었습니다.

 

먼저 재산 기준으로는 재산세 과세표준액이 9억 원 이하이거나 연 소득 1천만 원 이하라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형제자매의 경우엔 미혼이어야 하며 65세 미만 또는 장애인복지법상 장애등급 판정받은 경우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모님의 경우 60세 이상이면서 연간 소득이 500만 원 이하이고 소유 주택이 없거나 시가 13억 원 이하라는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합니다.

 

다만 위 세 가지 항목 가운데 하나라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퇴사자 건강보험료

 

직장인들에게는 매달 월급 외에 또 하나의 고정 지출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건강보험료입니다.

 

회사 다닐 때는 꼬박꼬박 월급에서 공제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퇴직하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보험료 폭탄을 맞게 됩니다.

 

이때 부과 기준이 소득 및 재산이기 때문에 갑자기 몇 배나 오른 보험료 고지서를 받게 되면 당황스럽기 마련입니다.

 

물론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과도한 보험료를 부담하는 건 불합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 유예기간을 두고 납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피부양자 자격 요건 충족 여부에 따라 면제 또는 감면 혜택을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퇴사 후 건강 보험 고지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그만두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물론 나 역시 그랬다. 입사 초기에는 업무 적응하느라 정신없이 바빴고 몇 년 차쯤 됐을 땐 매너리즘에 빠져 의욕이 떨어졌다.

 

그리고 마침내 사표를 던졌을 때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었다.

 

그토록 바라던 자유였는데 며칠 지나지 않아 후회막심이었다.

 

우선 고정 수입이 없어지니 경제적으로 쪼들리기 시작했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엄습했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회사 다닐 때가 편하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틀린 게 하나 없다.

 

오죽하면 옛말에 '백수가 과로사한다'라는 말이 있겠는가. 아무튼 백수 생활 초반에는 그럭저럭 버틸 만했는데 점점 한계에 다다랐다.

 

당장 먹고사는 일이 막막해진 것이다.

 

다행히 부모님께서 도와주셔서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지만 마음속으로는 늘 죄송한 마음뿐이었다.

 

그나마 다행인 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험료 납부 유예 신청받아준 덕분에 한시름 덜었다는 점이다.

 

만약 그러지 않았다면 매달 날아오는 고지서를 보며 한숨만 푹푹 내쉬었을 테니 말이다.

 

지금까지 퇴직 후 건강 보험에 대하여 이야기하였습니다. 행복하세요.

댓글